50대 일자리 직업소개소 상담사로 일하는 법과 월수익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업소개소 상담사는 주로 어떤 일을 하게 되고 월수익이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50대 이상이 되면 일자리를 구하기도 어렵고 노동은 장기적으로 하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직업상담사는 나이제한 없이 사무실에서 일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 중 하나이며 아무런 자격조건이 없이 직업소개소에서 상담사로 일할 수 있는 방법은 물론 직업상담사에 대한 모든 내용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소개소 상담사는 직업소개소에 취업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구직자에게 일자리를 알려주고 이에 따른 수수료를 받는 프리랜서로 일하게 되는 것이죠.

이곳에서는 직업상담사가 하는 일과 월수익 뿐만 아니라 수익구조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어떻게 직업상담사로 일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취업처를 구직자에게 알선하는지, 홍보는 어떻게 할지 등 초보 상담사가 꼭 알아야 하는 내용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업소개소에 상담사로 일하는 법과 자격조건


상담사로 일하기 위해서는 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면 좋겠지만 없어도 일할 수 있습니다.

직업소개소엔 소장과 다수의 상담사와 종사원으로 나누어집니다.

상담사와 종사원이 하는 일은 법적으로 구분되어 있지만 실제 일하다 보면 큰 차이가 없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상담사로서의 자격이 안되면 처음엔 종사원으로 근무하게 됩니다. 경력과 자격조건은 없어도 전혀 관계가없습니다.

직업소개소 상담사는 나이가 젊은 분들보다는 50대 이상(남여 관계없음) 되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실제 직업소개소에 가보면 80대 후반 직업상담사도 있습니다.

알바천국이나 벼룩시장 광고에 나온 직업소개소에 전화를 해도 되고 광고를 하고 있는 직업상담사에게 문의해도 되고 직접 직업소개소를 찾아가서 상담해도 어디든 환영할 것입니다. 바로 다음날부터 일할 수 있게 됩니다.

반명함판 사진 2장과 주민등록 초본 1통을 지참해서 방문하면 더욱 좋습니다.

이는 직업소개소 소장이 구청에 등록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입니다.

신용회복자든 신용불량자든 전혀 관계없습니다. 은행 통장이 없어도 전혀 관계없으나 입금 받을 통장은 본인명의가 아니더라도 하나쯤 있어야 좋습니다.





참고로 아무런 자격이 없는 상태에서는 종사원으로 일하면서 4년 경력이 되면 자동으로 상담사가 되고 직접 소개소를 창업할 수도 있게 됩니다.

50대 일자리로 직업소개소의 직업상담사를 추천드립니다.

상담사든 종사원이든 편의상 이곳에서는 상담사로 통일해서 표현하겠습니다.


직업소개소 상담사가 하는 일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취업을 알선하는 일을 합니다. 구직자와 상담하고 구직자에게 알맞은 취업처를 제공하고 이에 따른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어떤 방법으로 취업처를 소개하는가?


이곳에 기술하기엔 다양한 방법이 있어 글이 길어지므로 다음 포스팅에 조금 더 구체적으로 기술하겠습니다. 일단 간단하게 말하면 웹사이트인 알바천국, 알바천국중장년, 벼룩시장, 워크넷등 다양한 사이트를 이용해 일자리를 찾은 후 엑셀이나 워드에 잘 정리해 둡니다.




전국의 일자리를 모두 찾아 두면 좋습니다.

이유는 구직자들이 지방에서 전화오기도 하고 기숙사 생활을 위해 지방으로 가길 원하는 사람도 꽤 많기 때문입니다.

사이트에 나온 구인정보로는 부족할 수 있으니 구인하는 곳에 직접 전화를 걸어 부족한 정보를 알아두고 메모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원을 지금도 채용하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구직자가 왔을 때 이미 채용이 끝났다면 낭패이고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이지요.



직업소개소 상담사 어느 지역에서 일하는 것이 좋을까?


직업소개소는 전국에 많지만 사무실은 주로 서울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서울쪽을 권해 드립니다. 특히 대림역 주변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유는 이곳이 수많은 교포들이 거주하고 있기 때문이며 많은 이들이 취업을 하기 위해 소개소를 방문하기 때문이죠. 한국인 보다는 교포들이 거의 90% 이상 취업문의를 하고 있는 곳이며 서울지역 거주자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전화가 오기도 합니다. 꾸준히 취업처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한번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한 구직자의 전화번호는 물론 원하는 일자리정보를 세세하게 적어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다음에 좋은 일자리가 나오면 연락해서 알선해 주게 됩니다.

기존 경험이 많은 사무실에 있는 상담사분들과 가벼운 술자리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듣고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록할 사항


취업처(업종별) 정리

방문하거나 전화로 상담한 구직자 상세 정보






어떤 일자리를 찾아야 하는가?


찾아오거나 방문하는 구직자의 대다수는 취업이 어려운 분들입니다. 나이가 50이상이거나 60대인 분들도 있습니다. 비자도 H2비자이면 F계열 비자보다 취업이 어려운건 사실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일자리를 축적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자리는 다양합니다. 예를 들면 생산직, 농장, 아르바이트, 식당파출부, 가정집 청소파출부, 회사청소, 가정집 가사도우미, 숯불장치(식당에서 숯 나르는 일), 화부(목욕탕이나 사우나 불 관리), 육부, 마부(말 관리), 팬션관리, 모텔 또는 호텔 근무, 회사 또는 아파트경비원, 간병인등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위의 근무지 외에도 수많은 일자리가 존재합니다. 나이 많은 분들이 갈수 있는 곳을 많이 알아두면 상당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무실 비용


사무실 비용이라 함은 사무실 책상이용료인데요. 입지가 좋은 곳은 월 25~30만원부터 10만원까지 다양합니다. 금액이 적은 곳은 조금 외진 곳에 있거나 방문자가 드문 사무실입니다. 가급적 역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이어야 전화로 방문을 요청해도 서로 편하며 구직자들이 방문하기에도 편리하기 때문에 수익에도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는 노트북이든 데스크탑이든 본인이 준비해야 합니다.





출퇴근 시간


보통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근무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출퇴근 시간은 자유입니다. 시간에 얽매이지 않습니다.

본인이 사무실의 책상을 임대하여 사용하는 것이기에 해당 소개소에 소속은 되어 있으나 프리랜서이므로 출근시간엔 제약이 없으며 퇴근시간은 오후 5시 넘으면 소개소 문을 닫기 때문에 그 전에 퇴근하면 됩니다. 볼일이 있고 바쁘다면 집에서 전화상으로 업무를 보는 경우도 있으나 가급적 소개소에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직업소개소 상담사의 수익구조


일반적으로 구직자에게 취업을 알선하고 월 급여의 10%정도를 소개비로 받지만 대부분 그렇게 받지 않고 10~15만원 정도의 소개요금을 받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하루에 1명만 소개해도 일평균 10만원 이상의 소득이 발생하게 됩니다. 지방에 있는 구직자가 전화가 오면 전화 상담을 하고 구직자가 소개받은 취업처를 원한다면 수수료를 미리 입금 받고 주소와 면접시간을 알려주게 되며 면접에서 떨어지거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로 환불해 주게 됩니다. 처음부터 수익을 기대하기 보다는 직업소개소 사무실에 근무하면서 주변 선배들로부터 배우고 상담하는 내용도 밴치마킹하면서 업체 자료도 축적해 놓아야 합니다. 현실적인 취업 자료가 많고 적음에 따라 월 100만원도 못 버는 분이 있고 300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분들도 많습니다. 개인의 능력차에 따라 상담사의 수익은 천차만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상담사의 연락을 받지 않고 취업을 위해 방문하는 구직자들이 상당히 많은데 이때는 소개소 마다 순번이라는 내부 제도가 있습니다. 오는 순서대로 구직자를 상담사에게 순서대로 각각 연결해 주는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만약 내 손님인데 구직자에게 알맞은 취업처가 채용이 끝났거나 없다면 다른 상담사에게 인계하는 것입니다. 이때 성사가 되면 수수료를 서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구직자에게 홍보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벼룩시장이나 알바천국에 홍보를 하게 되는데 광고는 가급적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전화상으로 문의가 오면 사무실로 방문을 권하게 되고 취업상담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광고를 내는 방법은 소개소에서 안내해 주니 별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연락하면 직접 광고회사의 직원이 찾아와서 쉽게 광고 내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구직자가 직업소개소에 오는 이유


구직자들도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며 많은 검색을 하며 구직활동을 합니다.

하지만 마땅한 일자리가 없는 경우 직업소개소를 찾게 됩니다.

어떤 회사에서 1명을 채용하고 싶은데 1명 때문에 광고를 내지 않겠지요. 이때는 아웃소싱이나 직업소개소 상담사에게 의뢰를 하게 됩니다.

회사와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갖게 되면 아래와 같이 인원이 필요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사장님이 직접 사람을 소개 시켜달라고 문자나 전화를 하게 됩니다.



위와 문자는 실제 필자에게 문자로 구직자를 소개해 달라고 문자로 연락한 회사입니다. 회사를 많이 알고 있으면 그것이 곧 상담사의 자산이 되는 것이지요.

하나의 회사에서도 항상 사람이 들락날락 하기 때문에 항상 사람을 구하게 되는 것이지요.

공감은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50대 일자리를 찾고 계시다면 직업소개소 상담사를 권유합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을 더욱 알고 싶다면  댓글을 이용해 주시면 아는 대로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