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본문 중간에 애드센스 광고 달기

애드센스의 승인을 받고 곧바로 티스토리 블러그에 광고를 달았다. 본문 상단우측, 그리고 본문 하단, 그리고 사이드바에 한 개, 이렇게 3개의 광고를 삽입하였다. 이는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해결할 수 있었다. 그런데 글이 상당히 많을 때는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좀 더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본문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그림을 삽입하였지만 이왕이면 그림도 넣고 중간에 광고를 한 개 정도 더 넣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웹사이트를 이리저리 둘러보았으나 필자에게는 상당히 복잡하게만 보였다.

 

아니 어쩌면 필자가 쉽게 하는 방법을 못 찾았을 수도 있다. 그러던 중 어찌 하다 보니 생각보다 무척이나 쉬웠다.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 중간에 애드센스 광고 달기

 

본문 우측 상단이나 하단, 그리고 사이드바 광고는 한번 설정하면 모든 글에서 자동으로 광고가 송출된다. 하지만 필자의 본문 중간에 삽입하는 방법은 매번 글을 쓸 때 마다 광고의 위치를 지정해서 수동으로 삽입하여야 한다. 위치를 지정한다는 것은 사실 좋은 점이 있다. 무작위로 광고가 삽입되는 것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싣는 것이 필자는 더 낫다고 생각한다. 필자도 이글을 쓰면서 이글의 중간에 광고를 한 개 삽입할 것이다. 물론 이문장 바로 다음에 나오겠지만 말이다.







사실 이글은 화면을 캡쳐 한 그림이 많이 들어가 광고나 여타의 그림은 삽입하지 않으려고 하였다. 하지만 제목이 본문 중간에 광고달기인데 본문 중간에 광고가 없으면 이상하지 않은가? 사실 변명으로 듣기 바란다.

 

자 그럼 시작해보자.

일단 애드센스 사이트로 들어가 로그인을 한 후 다음에 나오는 그림의 순서대로 진행해 보길 바란다. 빨간 박스를 차례로 클릭하면 된다. 설명이 그리 필요 없을 것 같다.

 

 

 

 

광고 단위 이름은 나중에 애드센스 광고단위의 화면에서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함이니 적절하게 입력해 주자.

 

 

저장 및 코드생성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코드스니펫을 클릭하면 코드가 클립보드에 복사될 것이다. 아마 드래그 하여 복사해도 그리 문제 될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복사한 코드 내 블로그 본문에 붙여넣기

 

이때 복사한 후 바로 완료를 클릭하지 말고 이제 내 블로그 관리자 메뉴로 돌아온다.

이미 작성되어 발행까지 되었든, 아니면 지금 작성하고 있는 글이든 상관없다. 일단 발행된 글이라면 글관리 메뉴로 들어가자.

그리고 본문에 광고를 삽입할 글을 선택한 후 아래 와 같이 우측 상단의 HTML에 체크해준다.

 

 

위와 같이 본문의 내용과 HTML코드가 섞여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전에 미리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HTML코드를 복사해 온 것을 위화면의 HTML코드의 중간에 붙여 넣으면 된다.

 

붙여 넣어야 할 본문의 내용을 잘 찾아낸 후 문장의 마지막 부분에서 엔터를 치고 붙여넣기(Ctrl+V)하면 된다. 필자는 붙여 넣고자 하는 문장의 끝에 엔터를 3번 치고 중간에 붙여 넣었다. 물론 HTML코드창이 아니라 본문창에서 말이다.





만약 HTML창에서 한다면 앞쪽에 <br>코드를 삽입해야 한다. 이는 엔터를 친것과 같은 효과가 있는 테그이다.  <p>태그는 <br>태그를 두번 입력한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니 본인이 잘 사용하면 된다. 필자는 이것이 귀찮아 광고와 글의 간격을 띄우기 위해 미리보기 하면서 본문창에서 엔터로 조절하였다. 이제 발행하기 전에 광고가 잘 삽입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미리보기로 한번 더 확인해 보고 적절한 곳이 아니라면 다른 곳에 삽입하면 된다. 이제 제대로 되었다면 다시 아까 그 애드센스 화면으로 가서 완료를 클릭한다.

 

 

이후 본인의 티스토리 화면으로 와서 발행을 눌러주면 끝이다.

애드센스 화면으로 돌아와 광고단위를 보면 아래와 같이 본인이 만든 중간광고 단위가 추가되었을 것이다.

 

 

이제부터 모든 블로그의 본문에 광고를 삽입할 때는 처음부터 할 필요 없이 윗 화면의 빨간색 박스의 코드 가져 오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이를 복사하여 아까처럼 원하는 본문의 HTML태그 중간에 붙이면 된다.

 

 

애드센스 광고 개수 제한 해제

 

과거에는 광고의 개수 제한이 있었다고 한다. 즉 컨텐트 3, 링크3, 검색 2개였다고 한다. 필자는 아마 광고 제한이 풀린 이후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였으니 이 부분은 잘 모른다. 하지만 애드센스 고객센터의 다음 내용을 살펴보자.

 

 

나머지 부분도 상당히 중요한 내용이지만 7번에 나오는 한 페이지에 콘텐츠보다 많은 광고를 게재하지 마십시오라는 부분이 눈에 뜨인다. 아마도 이 부분은 무분별하게 광고를 게재하는 것에 대한 주의를 주는 것인 듯하다. 그런데 애매하다. 콘텐츠 보다 많은 양이라는 말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리 되면 어떠한 조치가 내려질지가 문제이다. 수치로 계량화된 자료나 공지가 없으니 적절하게 광고를 게재해야 할 듯하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