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의 기술적 분석 기본개념 살펴보기

주가를 분석할때 사용하는 방법에는 보통 두가지가 있습니다.

그 하나는 기업의 내재가치 즉 증권의 내재가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적분석과 두번째는 이 내재가치 보다는 주가 또는 거래량 등의 흐름을 파악하여 앞으로 주가의 향방을 파악하는 기술적 분석이 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기술적 분석이므로 기술적 분석에 대해서만 기술하고자 합니다.







기술적 분석의 기본개념

 

기술적 분석이라는 것은 주가 그자체에 대해 이를 캔들이나 도표등을 활용하여 과거의 추세나 패턴을 연구하여 이를 통해 미래의 주가 향방을 예측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주식투자를 할때 당연히 기업의 재무재표등을 살펴보고 경기변동 상황도 살펴 보는 등 기본적 분석을 마쳐야 할 것입니다. 이후 이 주식의 매매시점을 포착해야 하는 기술적 분석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 분석만 해서는 매매시점을 포착하기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즉 매수와 매도시점을 포착하기 위해 기술적 분석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당연히 기술적 분석을 할 경우 밑바탕에 깔려있는 기본적인 가정이 있음을 염두해야 합니다.
즉 증권 가치는 오로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만 결정된다는 가정입니다. 즉 다른 요소가 존재하면 기술적 분석 자체는 의미가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주가는 시장상황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그 추세는 일정기간 지속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또한 주가모형도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는 가정하에 분석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기술적 분석을 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즉,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부분은 주식을 거래하는 이들의 심리적인 부분도 녹아 있기 때문에 기본적 분석만으로는 잡아내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부분은 물론 매매시점을 포착하기 위해 기술적 분석을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술적 분석으로 주가의 향방을 예측하여 매매할 경우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즉, 주가패턴이나 추세가 미래에 그와 비슷한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반복한다는 것은 위험한 가정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미래에도 그리 될것이라는 자체는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주가가 왜 이리 변화하는지에 대한 원인을 파악할 수가 없습니다. 기술적 분석은 주가의 방향만을 파악하려 하는 것이지 왜 이렇게 변화 하는지에 대한 이유는 알 수 없습니다.





기본적분석에서는 종목을 선정하고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고 재무재표를 활용하며 장기적인 투자를 할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면 기술적분석은 미래시점을 포착한다든지 미래의 가격을 분석 할 경우 챠트나 보조지표 등을 이용하여 단기적인 거래를 할때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식관련 글

 

스켈핑 그 첫번째 이야기

주식매매시 현재가 창을 이용한 매수 매도 맥점 잡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