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달의 유래

영어의 열두달인 1월 부터 12월까지의 단어인 January부터 December까지의 단어가 어떻게 유래되어 사용하게 되었을까? 열두달을 나타내는 영단어의 기원을 살펴보자.

열두달의 이름들은 모두 라틴어에서 나왔다. 고대 시대의 1년은 10달이었는데 BC 45년 줄리어스 시저 (Julius Caesar )는 1년을 평년 365일, 4년마다 하루의 윤일을 하는 율리우스력으로 개정하였다.

 

이때 1월인 January와 2월인 February를 추가하여 현재의 12달이 되었다.







열두달의 유래

 

January: '문의 신'이었던 야누스 (Janus)에서 유래됨. 야누스는 시작(문을 통해 들어가는 입구)과 끝 (문을 통해 나가는 출구)을 주재하는 신이었다. 1년중 1월은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면서  지난해를 마감하는 시기인데  이달을 야누스의 이름을 따라 January라고 불렀다.

February: 라틴어의 '정화, 깨끗이 함'이라는 뜻의 'februs'에서 온 말이다. 옛 Rome인들은 매년 2월에 몸과 마음을 정결히 하는 의식을 가졌다.

 

 

March: '전쟁의 신' 마르스 Mars는 태양계의 네번째 행성인 화성 Mars로 이름을 남겼으며, 로마인들은 마르스를 가장 중요한 신들 중 한 명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그를 기리는 뜻으로 March가 원래 1월이었으나 시저에 의해 3월로 되었다.

April: 꽃이 벌어지듯이 'to open'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Aperire'에서 온 말이다.





May: 로마의 신중에서 마이아 'Maia'라는 여신에서 유래되었고 봄의 성장과 관계된 신이다.  5월은 꽃들이 만발하고,  모든 식물이 성장하는 달이어서 붙여졌다.

June: 최고의 여신인 유노 'Juno'에게 바쳐진 달이다. 유노 (그리스어로 헤라)는 결혼의 여신이기 때문에 유월은 결혼식을 올리는 달로 여겨지고 있다. 그래서 많은 여성들이 '유월의 신부' June Bride가 되기를 꿈꾼다.

July: 율리우스 달력을 재정비한  줄리어스 시저 Julius Ceasar가 태어난 달로  시저가 암살된 후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Agust: 줄리어 시저의 조카로 로마제국의 초대황제가 된 Caesar Augustus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September: 라틴어인 'Septem'은 Seven을 의미하는데 원래 March가 첫째달이고 September가 7월이었는데 율리우스력 도입으로 9월이 되었다.

October: 라틴어 'Octo'는 eight을 의미하는데 율리우스력 도입으로 8월에서 10월로 바뀌었다.

 

 

November: 라틴어 'Novem'은 nine을 의미하는데 율리우스력으로 두개월 뒤로 밀린 11월이 되었다.

December: 라틴어 'Decem'은 ten인데 율리우스력으로 10월이었다가 12월이 되었다.

'쉬운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학 용어 접두사 또는 접미사  (0) 2017.12.04
요일의 유래  (0) 2017.12.04
지명에 들어가는 영어접미사  (0) 2017.11.18
그리스와 로마의 신 이름 비교  (0) 2017.11.16
숫자를 나타내는 그리스 어원  (0) 2017.11.15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