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순위 구하기 RANK함수 이용

순위를 구할 경우 엑셀은 훌륭한 도구입니다.

성적순위를 구하는 경우 뿐만 아니라 그 외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일단 형식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ank(값, 셀범위. 정렬방식)
값이 셀 범위 내에서 몇 번째 순위에 해당하는 지 계산함.
정렬방식: 내림차순으로 정렬할 경우 0, 오름차순은 0 이외값)

 

이때 내림차순이란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에게 1을 부여하며 오름차순이란 점수가 가장 낮은 사람에게 1을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적은 높은 사람에게 가장 낮은 1을 부여하므로 정렬방식은 0으로 사용하며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RANK함수를 이용한 순위 구하기


예: =RANK(H5,$H$5:$H$10)
해석: 셀 H5에 있는 값이 셀 H5부터 셀 H10까지의 범위내에서 몇 번째인가? 라고 해석하면 될 듯 합니다. 이때 셀 범위는 "H5:H10" 이라고 표현하는데 H5와 H10사이에 있는 콜론(:)기호는 엑셀에서 주로 범위를 지정할 때 쓰는 기호이며 “부터”라고 해석하면 편합니다.
이때 셀주소 앞에 달러($)기호가 붙어 있는데 이는 저번시간에 언급했던 절대주소의 개념입니다.

즉, 셀 범위는 채우기 핸들로 드래그 했을 때 변함이 없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절대 주소의 개념을 이해 못했다면 맨 아래에 있는 엑셀 관련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실제 순위를 구하는 예를 들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모든 데이터가 입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순위를 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보듯 H3셀에 입력하여 완성된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RANK(G3,$G$3:$G$8)


G3셀에 있는 값이 G3부터 G8까지 몇위인가? 라고 해석하면 되겠지요.
이때 반드시 범위에 해당하는 셀은 절대참조를 사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유는 채우기 핸들로 드래그 했을 경우 달러($)가 붙지 않으면 상대참조가 적용되어 모든 셀의 범위가 상대적으로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즉, 범위는 항상 고정된 범위여야 하기 때문에 절대주소를 사용하는 것이지요.이제 채우기 핸들로 모두 채워 넣습니다.


 

이를 순위순서로 정렬하는 것이 필요하다면 메뉴에 있는 정렬을 사용하면 됩니다.

 

 

정렬하고자 하는 셀의 범위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제목부분을 제외한 모든 부분을 지정해도 되지만 셀의 아무 곳(데이터가 있는 셀)이나 선택한 후 정렬 및 필터라는 메뉴를 누르면 알아서 자동으로 범위가 지정됩니다.


이제 메뉴의 정렬 및 필터를 선택하고 아래와 같은 펼침메뉴에서 사용자 지정 정렬을 선택합니다.

 

 

열의 정렬기준은 순위를 선택하고 값, 그리고 오름차순으로 선택합니다.
마지막 확인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완성된 자료를 얻게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