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외부데이터 가져오기

엑셀에서 외부데이터 가져오기란 워드프로세서나 데이터베이스 또는 메모장등에서 작성한 텍스트파일을 불러와서 사용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모장 또는 워드프로세서에서 작성된 데이터를 엑셀로 불러오는 외부데이터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에서 외부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서 [데이터]메뉴의 하위 리본메뉴 중 [텍스트]를 클릭합니다.



가져오고자 하는 파일을 더블클릭하거나 선택 후 열기를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이 텍스트 마법사 창이 나타나면 [너비가 일정함]이 디폴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가져오고자 하는 파일내용이 쉼표나 공백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아래와 같이 [구분기호로 분리됨]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음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텍스트마법사 2단계 창이 나타납니다.

디폴트는 [탭(T)]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하단에 보면 [데이터 미리 보기]창을 통해 가져올 텍스트파일이 쉼표로 구분되어 있는지 아니면 공백으로 구분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져올 파일이 쉼표로 구분되어 있다면 구분기호에서 [쉼표]를 체크하면 되지만 현재 가져올 파일의 구분기호는 [데이터 미리 보기]에서 보듯이 공백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공백(S)]을 선택합니다. 

물론 아래와 같이 [탭(T)]에 체크되어 있는 것을 해제해 주어야 합니다.

이제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곳에서 [열 데이터 서식][일반]으로 되어 있습니다.

보통 이 상태에서 마침을 선택하면 엑셀에서 외부데이터 가져오기는 완성됩니다.







하지만 가져올 필요가 없는 열이 있다면 [데이터 미리 보기]에서 제외시킬 열을 선택 후 [열 가져오지 않음(건너뜀)]을 선택합니다.

만약 가져오지 않을 열이 또 있다면 제외시킬 열을 또 한 번 선택 후 [열 가져오지 않음]을 재차 선택합니다.



사실 열 가져오지 않음은 불필요한 작업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데이터를 엑셀로 가져온 후 필요 없는 열을 엑셀에서 삭제해도 되기 때문입니다.





[마침]을 클릭한 후 나오는 다음 화면에서 가져온 파일의 시작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시작될 셀의 위치를 바꾸고 싶다면 위치시킬 셀을 선택하면 셀 주소가 바뀌게 됩니다.



아래 화면은 외부데이터를 가져온 결과 화면입니다.



만약 한글과 같은 워드프로세서에서 작성된 문서라면 한글메뉴의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에서 [파일형식]을 텍스트로 지정하여 저장한 후 엑셀의 [외부데이터 가져오기]를 사용합니다.

이상으로 엑셀에서 외부데이터 가져오기에 대한 글을 마무리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