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입한 생명보험 확인하는 방법

본인이 가입되어 있는 생명보험이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내가 가입한 것이 아닌 내 아내가 보험 계약자로 되어 있고 내가 피 보험자로 되어 있는 종신보험에 가입되었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었다. 아내는 매월 일정액을 불입하는 종신보험에 가입해 두고 있었다. 하지만 필자는 이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한 채로 십 수년이 지난 지금에야 확인해 보고 싶었다

이제부터 내가 가입한 생명보험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보험계약자가 아닌 피보험자도 본인이 어떤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알려주는 사이트가 있다. 즉 본인의 생명보험조회를 위해서는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알 수 있다. 하지만 조회 신청 후 바로 알려 주는 줄 알았으나 신청한 다음날 오후 1시 이후에나 확인할 수 있었다.







어쨌든 내가 가입한 생명보험을 신청해야 확인 할 수 있을 것 아닌가? 필자는 신청해 놓고 잊어버리고 있다가 며칠 뒤에 확인한바 있다. 궁금하지 않은가? 내가 가입한 생명보험이 어떤 것이 있는지?

 

생명보험 조회하기



 

일단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로 들어가 보자.

생명보험조회라고 되어 있지 않고 생존자 보험가입 조회라고 나온다. 그게 그거다.

 

https://human.insure.or.kr/klia_search/insrsrch/acptInfo.jsp

 

 

아쉽게도 위의 화면에 보이듯이 신청 당일 날 바로 조회가 되지 않는다.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든 아이핀이든 휴대폰인증이든 아무거나 눌러 인증을 시도하면 된다. 바로 인증을 요하는 팝업창이 떠야 하는데 필자는 팝업창이 뜨지 않는다. 뭐 항상 한 번에 되는 일이 별로 없다.

 

 

그래서 위와 같이 팝업창이 안 뜨는 경우를 클릭해보니 친절하게 알려준다. 즉 팝업창이 꺼져 있었나 보다. 팝업창을 켜야 겠다.

 

 

도구의 팝업 차단 끄기가 활성화 되어 있다. 팝업차단 끄기를 클릭하여 팝업차단을 해제하자.

 

 

이제 다시 3가지 인증버튼 중에 하나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필자는 공인인증서로 신청해 보았다.

 

 

공인인증서 버튼을 누르고 다음을 눌렀더니 또 저런다. 인증서 관리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단다.

뭐 하나 조회하는데 이리도 많은 것을 요구하는 귀찮아 지기도 한다.

그래도 시작했으니 인내를 가지고 설치버튼을 누르고, 그 아래 실행버튼을 차례로 누른다. 파란막대가 휘리릭 지나가면서 설치가 끝난다. 금방이다.

 

 

설치가 끝난 후 인증서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이제야 신청하기라는 버튼이 보인다.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해보자.

 

 

다음날 오후 한시 이후에 생명보험협회 사이트로 들어가서 인터넷 신청 결과확인을 해보면 맨 아래에 접수번호가 나오는데 이를 클릭해보자.

 

 

 

아래 화면은 필자가 가입되어 있는 생명보험 관련 내용이다.

다시한번 언급하지만 내가 가입한 생명보험 확인하는 방법이라고 제목은 지었지만 이는 아내가 보험계약자로 가입한 것이고 본인은 피보험자로 가입되어 있는 상태에서 보험계약자인 아내는당연히 확인이 가능하겠지만 피보험자인 내가 확인하는 방법임을 다시한번 말하고 싶다.

 

 

이로써 내가 가입한 생명보험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아시는 분들은 스킵해 주시고 몰랐던 분들에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왠만 하면 모든 조회 서비스는 그 자리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 생명보험협회의 생존자 보험가입 조회는 신청 후 바로 조회되지 않는다는 것이 조금은 아쉽다.

 

여기서 잠깐 생명보험의 종류를 아주 간단하게 살펴보고 지나가자.

 





종신보험과 정기보험 비교

 

<종신 보험>

 

정기보험에 비해 월 불입액이 높다. 이유는 경제활동기에 불입하고 이후 사망시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필자는 10여만원이 훌쩍 넘는 금액을 불입하고 있다.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보험계약자나 보험수익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한다. 보험료는 부담스럽지만 정기보험처럼 설정한 기간이 아닌 언젠가 한번은 반드시 보장받을 수 있으니 무척 든든하다고 할 수 있다.

 

<정기 보험>

 

평생 동안 보장 받는 종신보험에 비해 일정기간만 정해서 보장받기 때문에 보험료가 저렴하다. 즉 가입자가 보장기간을 설정하게 된다. 그리고 그 설정한 기간 안에 사망하면 보험금을 지급받게 된다. 보험사 마다 다르겠지만 후에 종신보험으로의 전환이 가능한 상품도 있다. 물론 나이가 많을수록 불입하는 금액은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이나 많아지는건 당연하다.


당장 보험료가 부담이 된다면 종신보험보다 정기보함을 추천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은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경제@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세값 상승 이유  (0) 2020.07.26
CD란?  (0) 2020.06.29
서울 코로나 지원금 종류 및 지원금액  (0) 2020.06.14
저축과 투자와 투기의 차이점  (2) 2018.03.19
주식과 사채 차이점 간단하게 알아보기  (0) 2017.12.11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