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소수점 반올림하는 방법

엑셀에서 자릿수 관련 함수로써 ROUND계열 함수는 ROUND, ROUNDDOWN, ROUNDUP 3형제가 있습니다. 이 함수들은 소수점이하 반올림 또는 올림 하는 방법과 소수점 이하 내림하는 방법, 원단위 올림과 백단위, 천단위 올림 또는 절삭 등 다양한 곳에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엑셀에서 이와 같은 경우 화면 리본메뉴의 자릿수 줄임과 자릿수 늘임이라는 기능으로 단순하게 사용할 수 도 있지만 이 기능만 가지고는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시간엔 소수점 및 정수자리의 반올림과 올림 그리고 내림(절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엑셀에서의 모든 곳에 대소문자는 관계없습니다.

 

 

반올림 함수 ROUND

 

형식: =ROUND(반올림할 숫자, 자릿수)
반올림할 자리의 숫자는 직접 숫자나 혹은 숫자가 있는 셀 주소를 입력합니다.

 

 

위의 수식과 결과 값을 확인하면서 직접 셀에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수부분을 반올림 할 경우엔 자릿수 부분에 마이너스(-)를 사용합니다. -1은 일의 단위에서 반올림하며 -2는 정수 10의 단위에서 반올림하게 됩니다. 천단위 미만은 반올림하여 천단위까지 표시할 경우엔 위 표의 4번째 수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 수식의 결과값은 얼마일까요?
=ROUND(-256,-2)
정답은 -300입니다.





아이러니 한 것은 반올림이라는 것은 반올림 된 숫자는 반올림하기 전 원래의 수보다 큰 수가 되어야 하는데 음수인 경우 반올림 하면 엑셀에서는 도리어 작아진다는 것입니다.


자리올림 함수 ROUNDUP

 

형식: =ROUNDUP(자리올림 할 숫자, 자릿수)
자리올림 할 자리의 숫자는 직접 숫자나 혹은 숫자가 있는 셀 주소를 입력합니다.

 

 

ROUNDUP함수는 무조건 자리를 올리는 함수입니다.
위의 ROUNDUP(10.2,0)을 해석하면 10.2라는 숫자를 0번째 자리로 올리라는 뜻입니다. 0번째는 정수 1의 자리를 뜻합니다.
즉, 자릿수에 들어가는 숫자가 1,2,3과 같은 양수는 소수점자리수를 뜻하며 0,-1,-2와 같은 0을 포함한 음수는 정수자릿수를 뜻합니다.



자리내림 함수 ROUNDDOWN

 

형식: =ROUNDDOWN(자리 내림할 숫자, 자릿수)
자리 내림할 자리의 숫자는 직접 숫자나 혹은 숫자가 있는 셀 주소를 입력합니다.

 

 

ROUNDDOWN함수는 절삭하는 함수입니다.
ROUNDDOWN함수를 쉽게 해석하면 “몇째 자리까지 표시하시오”라는 뜻으로 이해하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정수부분의 예를 들면 =ROUNDDOWN(15,2,0)의 경우
해석: 15.2를 0번째(일의 단위) 자리까지 표시하시오. 위에서 0,-1,-2등 0을 포함한 음수는 정수부분이라 했으니 15로 나타내줍니다.

 

소수부분의 예를 들면 =ROUNDDOWN(7.12345,3)의 경우
해석: 7.12345를 소수이하 3째자리까지 표시하시오. 위에서 1,2,3등 양수는 소수점자릿수라 했으니 7.123가지 표시하게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