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재발급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을 취득한 후, 분실하거나 훼손되었을 경우 이를 인터넷상에서 조회하거나 재발급 받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컴활 자격증 즉,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은 물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운영 및 시행하는 전산회계운용사, 전자상거래운용사 등의 자격증들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조회나 재발급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필자 또한 상당히 오래전에 취득한 상장형 자격증이라 몇 번의 이사로 인해 책꽂이에서 사라져 버렸습니다. 이번기회에 자격증이 사이버상에서나마 온전히 있는지 조회 및 확인하고 재발급 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 접속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을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대한상공회의소가 아니라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하는데 본인인증을 하기 위해 휴대폰 메시지를 확인하여 숫자 입력하는 절차는 여기도 마찬가지입니다. 휴대폰이 없어도 본인인증이 가능하지만 요즘 휴대폰이 없다면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여하튼 그 어렵다는 회원가입의 모든 절차를 마치고 로그인하여 화면에 접속합니다.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조회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했다면 메뉴의 [마이페이지-취득내역]을 선택합니다. 위의 화면은 필자의 자격증 취득내역이 나온 화면입니다. 1999년 말에 취득했네요. 골동품이 다 되어 갑니다. 그리고 1급도 아니고 2급입니다. 그래도 3급이 아니길 다행입니다.


합격 확인서 발급


한글 확인서를 클릭한 후 합격확인서 출력을 클릭했더니 자격증이 나타납니다.

안타깝게도 자격증의 위변조 방지를 위해 화면캡쳐를 막아 놓은 것 같습니다. 지금은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같은 카드식으로 발급하지만 예전에는 A5사이즈의 상장형 종이형태로 발급했습니다. 취업 시에 취득한 자격증 사본을 이력서뒤에 첨부할 경우 자격증이 있는 경우엔 복사하여 첨부하면 되겠지만 분실했거나 훼손했을 경우에는 위와 같이 합격확인서를 출력하여 첨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격증 재발급


마이페이지-취득내역-자격증신청을 선택하면 자격증 신규발급은 물론 자격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상인데도 불구하고 오프라인처럼 신청일이 제한되어 있네요.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후 6까지 신청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유는 너무 일찍 취득했기 때문에 인터넷상으로 재발급 신청이 안 되고 직접 오라는 것입니다. 그리 일찍 태어난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화면을 살펴보니 1982년 8월 이전에 취득한 합격증은 사진 1매를 가지고 상공회의소로 직접 방문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국가기술자격 재교부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합니다.

이 신청서 작성을 토대로 상공회의소에서 합격여부를 확인 후 갱신이 가능한지 통보를 한다고 합니다. 그 기간이 1~6개월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1~6개월의 기간 동안 갱신가능 여부가 확인이 되면 개별적으로 통보를 해주고 통보를 받으면 신규발급을 신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견이지만 이러한 경우엔 지격증을 새로 발급받기 보다는 인터넷 상에서 합격 확인서를 출력하여 사용하는 것이 시간낭비는 물론 정신 건강에 좋을 듯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