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l적용에 따른 https 네이버 사이트맵 생성과 등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자신의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검색로봇의 수집을 최고로 만들 수 있다.
HTTP는 인터넷상에서 웹서버와 사용자의 인터넷 브라우저와의 문서를 전송하기 위한 통신규약이다.





필자는 기존 HTTP사이트맵을 생성해서 등록하였으나 이번에 티스토리에서 통신규약을 HTTP에서 보안기능이 강화된 통신규약인 HTTPS(SSL) 즉, HTTPS(HyperText Transfer Protocol over Secure Sockets Layer)를 적용함으로 인해 새롭게 사이트맵을 생성하여 등록하였다. 사이트맵을 등록하게 되면 검색로봇수집이 보다 용이해질 것이다.

 

 

사이트맵 생성하러 가기

 

아래의 사이트는 사이트맵을 생성해 주는 사이트이다. 접속하여 들어가 보자.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

 

복잡해 보이는 것 같지만 천천히 따라하다 보면 쉽게 사이트맵을 만들어 등록할 수 있을 것이다.

회원가입하지 않아도 관계없다. 첫 화면에서 순서대로 본인의 웹사이트 주소를 Site URL에 붙여 넣은 후 Frequency Priority부분의 Monthly를 Always로 선택하고 Create Sitemap을 클릭하면 사이트맵을 생성하게 된다.

 

만약 Create Sitemap를 클릭했을 경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면 이는 누군가 이 웹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잠시 후 수시로 생성버튼을 클릭하면 결국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이트맵 생성시 에러가 나온다고 하는 대부분의 증상은 바로 이런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에러가 아니다.

 

 

시간이 좀 걸려 사이트맵이 완성되면 화면 하단에 다음과 같이 나타날 것이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순식간에 저장된다. 저장위치도 확인하자.

이제 만들어진 사이트맵 파일을 본인 블로그에 작업한 후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자.

 

사이트맵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로 들어가서 제목은 대충 입력 후 파일을 클릭하여 방금 저장한 사이트맵 파일을 찾아 등록한다.

일단 내 티스토리블로그에서 글쓰기로 들어간다.





필자는 제목을 사이트맵으로 했으나 어차피 비공개로 발행할 것이기 때문에 임의로 지어도 된다.

파일버튼을 클릭하고 찾아보기로 방금 저장한 sitemap.xml을 선택한다.

 

 

아래와 같이 사이트맵이 정확하게 첨부된 것을 확인했다면 등록버튼을 누른다.

 

 

아래와 같이 사이트맵파일이 자신의 블로그에 등록되었다면 비공개로 발행한다.

 

 

비공개로 발행되었다면 sitemap.xml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클릭한다.

 

 

아래 파란색으로 선택된 부분만 드래그 하여 복사한다.

 

 

복사했다면 네이버웹마스터도구로 가서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된다.
네이버 검색에 네이버웹마스터도구라고 검색하면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다.

 


웹마스터도구 접속후 첫 화면은 아래와 같다.

 

 

기존에 있던 HTTP는 삭제하지 말고 그대로 두고 사이트맵을 생성할 HTTPS로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한다.

방금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 전에 첫 번째 현황의 사이트최적화를 보면 다음과 같이 사이트맵이 제출되지 않았다고 나온다. 즉 사이트맵 부분이 X로 나온다.

 

 

또한 검색로봇수집이 “최고에요”가 아니라 “나쁘지 않아요”로 되어 있다.
바로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않아서 그런가 보다. “최고에요”로 바꿔야 한다.



그래도 필자의 블로그는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7% 사이트라고 되어 있다. 조금 흐뭇하다.

현황 아래의 요청을 클릭하여 방금 복사해온 부분을 빈칸에 붙여 넣고 확인을 클릭한다.

 

 

그러면 바로 아래 화면과 같이 제출된 사이트맵이 나온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이 제출된 것이다.

 

 

확인할 사항이 있다. 다시 윗부분 현황의 사이트최적화를 클릭해보자.

 

검색로봇 수집은 “나쁘지 않아요”에서 “최고에요”로 변경되었다. 사이트맵도 제출된 것으로 보인다. 결국 사이트맵이 제출되지 않은 것이 검색로봇 수집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해두고 며칠 동안 내 블로그의 방문자수를 살펴보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