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조건부서식 쉽고 빠르게 이해하기

조건부 서식 별거 아니다.

일반적으로 엑셀에서의 서식은 특정셀 또는 특정범위를 지정하여 사용자가 직접 셀 서식을 지정하여 주는 방법이다. 하지만 엑셀 조건부서식은 말 그대로 서식을 적용할 때 사용자가 지정한 조건에 맞는 셀에만 특정 서식을 지정하는 기능이다.







조건부서식을 지정해 놓으면 셀 값이 변경되더라도 설정된 조건에 맞으면 그 서식이 자동으로 적용된다.

셀 값에 따라 조건에 맞는 셀에 조건부서식을 지정하는 방법과 행 전체에 조건부서식을 지정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쉽게 설명하고자 한다.


간단한 예제를 통한 엑셀 조건부서식



1. 셀 값에 따른 조건부서식 지정하기


이는 특정 셀의 값이 조건에 맞으면 해당되는 셀에만 서식을 지정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살펴보자.


예제)평균점수가 80이상인 학생만을 그 셀의 배경색을 노란색으로 설정하는 조건부서식을 지정해 보자.

첫째. 조건부서식을 지정하기 위한 셀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범위를 지정한다. 아래의 예제에서와 같이 J4:J8까지 범위를 지정한다.

둘째. 리본메뉴 상단의 홈탭의 스타일중 조건부서식을 선택하여 그림과 같이 차례로 셀 강조규칙 하위메뉴에 있는 기타규칙을 클릭한다.
평균이 80이상이므로 셀>=80과 같이 지정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기타규칙을 선택해야 한다.



기타규칙까지 클릭했다면 아래와 같이 셀 서식 규칙 화면이 나올 것이다. 순서대로 따라가 보자.



첫째로 조건에 맞는 수식을 설정하고 서식탭을 선택한다.
채우기탭에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한다. 보이는 곳에 색상이 없으면 다른 색을 클릭하여 선택할 수 있다.



아래의 화면은 조건부서식을 위에서 지정한 대로 적용된 결과이다.



또한 데이터를 수정하면 조건부서식이 자동으로 적용된다.





모든 설정이 끝난 상태인데 만약 5번 학생의 과학점수가 72가 아닌 100이라 가정하자.
과학점수를 100으로 재입력 해보니 평균이 80이상이므로 바탕색이 자동으로 노란색으로 적용되었다.



2. 행전체에 조건부서식 지정하기


이는 특정 셀의 값이 조건에 맞으면 그 행 전체에 서식을 지정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살펴보자.



예제) 이번엔 평균이 80이상인 행 전체에 조건부서식을 이용해 공통된 서식을 지정하고자 한다.

행전체에 조건부서식을 지정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해당범위를 지정하고 조건부서식의 새규칙을 선택한다.



새 규칙을 클릭한 후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수식을 사용하여 수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선택하고 수식을 작성한다. 이때 수식은 =$J4>=80이라고 입력한다. J열은 변하면 안 되므로 절대참조($J)를 사용했고 행은 모든 행을 참조해야 하므로 상대참조를 사용하였다. 잘 이해가 안가는 분은 이전에 포스팅했던 절대참조, 상대참조, 혼합참조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란다.



이제 서식을 선택하여 채우기에서 알맞은 색을 선택하면 된다. 필자는 노란색으로 설정해 보았다.



3. 조건부 서식 지우기


조건부서식으로 지정된 셀을 해제하는 방법이다. 만약 아래와 같이 노란색으로 지정된 곳의 색상을 없애기 위해 리본메뉴의 채우기에서 채우기 없음으로 설정해도 색상이 지워지지 않을 것이다. 조건부서식으로 설정한 셀은 반드시 조건부서식의 규칙 지우기에서 조건을 해제해 주어야 한다.


위의 화면 순서대로 실행하면 조건이 해제된다. 선택한 셀의 규칙지우기나 시트 전체에서 규칙지우기 중 한가지를 선택하면 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