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파일에 암호 설정하기

엑셀을 이용하여 파일을 작성했을 경우 파일에 암호를 지정할 필요가 있다. 즉 타인이 내 컴퓨터에 접속했을 경우 중요한 파일의 경우엔 읽기 쓰기 암호를 동시에 걸어야 할 경우가 있다. 또한 혹시 본문의 편집은 못하게 하고 읽을 수만 있도록 할 경우도 있다. 하여튼 이 부분에 대해 포스팅 해 보고자 한다. 일단 이 경우엔 3가지의 방법이 있는데 첫째는 열기 암호와 두 번째는 읽기 전용으로만 열수 있는 쓰기암호를 지정하는 방법, 그리고 세 번째는 읽기쓰기가 동시에 안 되는 열기암호와 쓰기 암호를 동시에 지정하는 경우가 있다. 만약 열기 암호와 쓰기 암호를 동시에 지정하고자 할 경우엔 두 암호가 같아도 된다. 아니 같은 암호를 사용해야 다음에 기억하기 쉽기도 하다. 







엑셀 파일에 암호 지정하기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미리 진행하지 말고 천천히 아래의 내용을 통독하고 진행하였으면 한다.

 

첫째. 열기암호만 지정해서 저장했을 경우엔 다음번 파일을 열 경우 파일의 암호를 입력 시 파일을 열 때의 암호이므로 암호를 입력하면 읽고 쓸 수 있다.

 

둘째. 쓰기 암호는 암호를 모르더라도 읽기 전용으로 열어 볼 수는 있으며 편집할 수 없는 상태로 열린다. 하지만 편집된 파일을 또 다른 복사본으로 저장할 수는 있다. 즉 이 쓰기 암호라는 것은 원본을 보존하기 위해 사용한다. 편집된 파일도 별도로 저장할 수 있다.

 

셋째. 열기쓰기암호는 위의 두 가지 기능을 동시에 적용하는 것으로 암호를 열기암호와 쓰기 암호 두 가지를 지정해야 하며 파일을 열 경우도 두 가지 암호를 모두 입력해야 한다.

 

엑셀 파일 암호 걸기 따라 하기

 

일단 파일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새로 만들고 있는 파일이라면 당연히 파일 메뉴의 저장을 누르면 되지만 미리 만들어 놓은 파일이라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한다.

 

 

저장화면에서 맨 아래 우측의 저장버튼이 아니라 도구라는 콤보박스를 클릭하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이다.

 

일반옵션을 클릭한다.

 

 

이때 열기암호와 쓰기암호가 있다. 이 부분을 주목하자 서론에서도 서술하였듯이 열기암호와 쓰기암호를 동시에 같이 암호를 걸어버리면 파일을 열 경우에 둘의 암호를 물어본다. 첫 번째로 만약 열기암호만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다음번에 파일을 열 경우 열기 암호만 입력하면 읽기와 쓰기가 가능하다. 두 번째 쓰기 암호만 입력하고 저장하면 다음번에 파일을 열 경우 쓰기 암호를 물어본다. 하지만 쓰기 암호만 설정했으므로 암호를 모르더라도 읽기는 가능하다.





편집 후 복사본은 저장이 가능하나 원본은 유지되는 장점이 있다고 하였다. 아래화면은 쓰기암호만 지정한 후 다시 파일을 열었을 때의 화면이다.

 

 

이는 만약 암호를 모르더라도 읽기 전용을 누르면 읽을 수는 있으나 본문의 편집은 불가능하다. 단 수정이나 편집을 했을 경우 본문은 그대로 유지되며 수정된 복사본은 새로 저장할 수 있다. 즉 읽기는 가능하지만 원본의 편집은 불가능 하므로 원본 보존 차원에서 사용한다.





만약 읽기 전용으로 저장한 파일을 열어 편집하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즉 복사본을 저장할 것인가 라고 물어보는 것이다.

 

 

파일 이름을 적당히 지정하고 저장을 누르면 그만이다. 즉 원본은 유지되면서 편집된 복사본이 저장된다. 너무 쉬운 글을 포스팅 하였다. 하지만 아는 사람들은 너무 쉽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혹시 진정 필요한 분들도 있을 것 같아 이글을 썼다.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