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에서 특정값의 위치 찾기

특정값의 위치를 찾을 때 사용하는 MATCH함수를 사용합니다. MATCH함수는 셀의 범위에서 지정된 항목을 검색한 후 해당 항목의 위치를 반환합니다. 이미 작성된 엑셀 표에서 특정 값의 위치를 찾는 이유는 이위치를 이용해 다른 참조함수와 중첩하여 결과 값을 보다 쉽게 구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때 MATCH함수는 위치를 숫자로 나타내 주지만 ADDRESS함수를 접목하면 특정 데이터의 셀 주소도 알 수 있습니다.




MATCH함수를 이용하여 셀의 위치 알아내기


MATCH형식


엑셀에서 MATCH함수는 찾을 값이 셀 범위에서 몇 번째에 있는가를 알기 위해 사용하는 함수로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MATCH(찾을 값, 셀 범위, 옵션)


옵션


1(생략가능) : 범위의 값이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어야 하며 찾을 범위에서 작거나 같은 값 중 근사 값을 찾습니다.

0 : 정렬과 관계없이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 중 첫 번째 값을 찾습니다.

-1: 범위의 값이 내림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어야 하며 크거나 같은 값 중 근사 값을 찾습니다.
표에서 위치를 찾기 전에 간단한 예를 들면 A1:A3셀에 15,30,75라는 값이 있을 경우 =MATCH(75,A1:A3,0)이라는 수식의 결과 값은 얼마가 될까요? 이를 해석하면 75라는 숫자가 A1:A3셀 범위에서 몇 번째에 있는가? 라고 묻는 것이지요. 그런데 옵션이 0이므로 정확히 75와 일치하는 값을 찾게 됩니다. 결과는 3을 반환하겠지요.

이제 MATCH함수를 이용하여 테이블에 있는 데이터의 위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식 입력 줄에 G3셀에 입력된 수식이 보입니다. =MATCH(F3,$C$3:$C$12,0)라는 함수식은 F3셀 즉 ‘조영수'라는 사람이 C5:C12범위에서 몇 번째에 있는지 구하는 수식입니다. 안창길은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수식을 복사합니다. 이때 범위는 자동으로 상대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절대참조를 하기위해 주소 주소 앞에 ’$‘를 하였습니다. 

만약 상대참조, 절대참조, 혼합 참조에 대해 이해가 안 가신다면 필자의 엑셀 글 중 다음 내용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상대주소, 절대주소, 혼합주소


ADDRESS함수를 추가하여 주소 알아내기


ADDRESS함수는 행 번호와 열 번호를 토대로 셀 주소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형식


=ADDRESS(행번호, 열 번호, 참조유형)


참조유형


참조유형을 생략하거나 1을 입력하면 절대행, 절대주소로 나타냅니다.

2는 절대행과 상대열로 나타낼 경우, 3은 상대행과 절대열을, 4는 상대행과 상태열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ADDRESS함수를 이용하여 셀의 위치가 있는 곳을 숫자가 아닌 주소로 나타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ADDRESS(2,3)이라고 입력하면 결과 값은 어떻게 나올까요? 

이는 참조유형을 생략했기에 2행 3열의 셀 주소 값을 $C$2인 절대 주소로 나타내게 됩니다.



조영수가 있는 셀의 주소를 나타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수식을 사용합니다.


=ADDRESS(MATCH(F3,$C$3:$C$12,0)+2,3)


이때 MATCH(F3,$C$3:$C$12,0)+2가 행에 해당하며 3은 열에 해당됩니다.


+2를 추가해 준 것은 이미 MATCH함수에서 2개의 행을 건너뛰고 C3부터 지정했기에 2를 추가해 준 것이지요. 그리고 열에 해당하는 3은 실제 이름이 3열에 있기 때문입니다. 셀 주소가 절대주소로 나타난 이유는 참조유형을 생략했기 때문이지요. 참조유형을 1부터 4까지 번갈아 입력하며 나타나는 결과값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