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문자열 함수 모음

이전 포스팅에서는 LEFT함수를 이용해 주민등록번호에서 생년월일만 추출한다든지, 날짜관련 함수와 LEFT함수를 결합하여 생년월일을 추출하여 나이를 계산한다든지, MID함수를 이용해 주민등록번호에서 특정 수치문자를 추출하여 성별을 구분해 내는 등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어지는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이러한 LEFT와 MID함수 이외에도 문자열 함수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LEFT함수와 MID함수를 포함하여 문자열 함수에 대한 수식을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엑셀에서의 모든 수식이나 함수명 등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엑셀에서 문자열 함수


LEFT : 문자열의 왼쪽부터 지정한 문자 수 만큼 추출한다.


1. 예제


2. 설명 : C5셀에 있는 문자열에서 왼쪽에서 2개의 문자열을 추출한다.


RIGHT : 문자열의 오른쪽에서 지정한 문자 수 만큼 추출한다.


1. 예제


2. 설명 : C5셀에 있는 문자열의 오른쪽에서 2개의 문자를 추출한다.


MID : 문자열에서 지정한 시작위치부터 지정한 문자 수 만큼 추출한다.


1. 예제


2. 설명: C5셀의 4번째부터 문자부터 시작해서 2개의 문자를 추출한다.


UPPER : 문자열을 모두 대문자로 변환한다.


1. 예제


2. 설명 : C5셀에 있는 문자를 모두 대문자로 변환한다.


LOWER : 문자열을 모두 소문자로 변환한다.


1. 예제


2. 설명 : C5셀에 있는 문자를 모두 소문자로 변환한다.


PROPER : 각 단어의 첫 번째 문자만 대문자로 변환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변환한다.


1. 예제


2. 설명 : C5셀에 있는 you can do it의 첫 번째 문자들만 모두 대문자로 변환시킨다.


TRIM : 텍스트의 양쪽 공백을 제거하며 문자열사이의 공백도 한 개만 남기고 제거한다.


1. 예제


2. 설명 : C5셀에 있는   world cup의 앞뒤 공백을 제거한다. 또한 C6셀의 우리라는 문자의 가운데 공백을 한 개만 남겨놓고 제거한다.







 


LEN : 문자열의 개수를 구한다.(공백도 하나의 문자로 계산한다)


1. 예제


2. 설명 : C5셀에 있는 south korea의 문자열 개수를 구한다.


CONCATENATE : 2개 이상의 텍스트 문자열을 하나의 문자열로 연결한다.


1. 예제


2. 설명 : C5, C6, C7셀에 있는 문자를 하나의 문자열로 연결한다.


SUBSTITUTE : 문자열에서 특정 문자를 다른 문자로 바꿀 때, 즉 치환할 때 사용하는 함수이다.


1. 예제


2. 설명 : EXCEL에 있는 E문자를 모두 A로 치환하였다.
두 번째 결과는 한양이라는 단어를 모두 서울로 치환하였다.


REPLACE : 텍스트 문자열의 일부를 지정된 문자수만큼 다른 텍스트 문자열로 바꾼다.


1. 예제


2. 설명 : 문자열의 9번째부터 3개의 문자를 com으로 바꾼다.





SEARCH : 찾고자 하는 문자(문자열)를 지정한 문자열에서 찾아 위치 값을 알려준다.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고 같은 문자로 인식)


1. 예제


2. 설명 : C5에 있는 printer문자에서 t라는 문자가 몇 번째에 있는지 알려준다.


FIND : SEARCH함수와 같이 문자열에서 찾고자 하는 문자(문자열)의 위치를 알려준다.
(단,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서로 다른 문자로 인식한다)


1. 예제


2. 설명 : C5에 있는 When I was young문자에서 y라는 문자가 몇 번째에 있는지 알려준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