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근속기간 구하기 ★ DATEDIF()함수

회사 행정업무를 하다 보면 직원들이 근무연수 즉 근속기간을 계산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일반 회사의 경우 근속기간에 따라 상여금이 지급되는 경우도 있거나 상여금의 차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본인이 얼마나 근무했는지 계산할 때도 필요하다.
이 외에도 오늘 날짜를 기준으로 며칠 동안 머물렀는지, 며칠 동안 입원했는지는 물론 오늘날짜 대신 미래날짜를 입력하여 언제까지 근무하면 근속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등등 활용범위가 무궁무진하다. 이를 간단히 해결하기 위한 함수로써 엑셀의 DATEDIF()함수를 활용하여 구해보고자 한다.

 

 

근속기간을 구해주는 DATEDIF()함수

 

 

위의 E4셀에 입력된 함수식은 다음과 같다.

=DATEDIF(C4,D4,"y")&"년"&DATEDIF(C4,D4,"ym")&"개월"&DATEDIF(C4,D4,"md")&"일"

물론 이를 복사해 사용해도 무방하다. 당연히 셀 주소는 본인이 입력한 셀 주소에 맞게 변경해서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이 함수식을 이해한다면 추후 활용범위는 물론 문법적 오류와 논리적 오류가 발생했을 때 수정할 수 있으며, 타인에게 알려 줄때도 보다 쉽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엑셀에서의 함수형식은 가급적 이해하도록 하자. 그리되면 엑셀이 친근해지고 쉽게 느껴지며 자동으로 암기되는 놀라운 일을 경험하게 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일단 함수 명을 분석해보자.


 datedif()라는 함수는 date(날짜) + difference(차이)라는 영어 단어를 합성하여 만든 것으로 본다면 일단 datedif()함수 명을 외우기가 한결 용이해 지며 또한 이 함수는 날짜차이를 계산한다는 함수로 이해하기가 보다 쉬워진다.



DATEDIF()함수 설명

=DATEDIF(C4,D4,"y")&"년"&DATEDIF(C4,D4,"ym")&"개월"&DATEDIF(C4,D4,"md")&"일"

DATEDIF(C4,D4,"y") : C4와 D4셀의 연도(year)차이를 구하라.
DATEDIF(C4,D4,"ym") : C4와 D4셀의 월(month)차이를 구하라.
DATEDIF(C4,D4,"md") : C4와 D4셀의 일(day)차이를 구하라.

참고로 &(and -> ampersand)는 엑셀에서 사용되는 결합연산자이다. 즉 수식과 문자를 결합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연산자의 일종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