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오류 메시지 해결방안

엑셀에서의 오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참조의 오류가 많은 편인데 이는 참조대상의 셀을 지웠거나 또는 참조대상의 셀을 잘못 참조한 경우에 주로 많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발생하는 8가지 오류인 ###, #NAME?, #NUM!, #DIV/O!, #VALUE!, #N/A, #REF!, #NULL! 메시지의 발생 이유와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오류메시지와 해결방안

 

###
셀에 입력된 숫자와 날짜 그리고 시간 데이터가 셀의 열 너비보다 커서 모두 표시할 수 없을 때 나타난다.

 

 

이에 대한 해결방법은 아래의 화면과 같이 셀의 열 너비를 넓혀주면 해결된다.

 

 

#NAME?
말 그대로 name의 오류를 말한다. 엑셀 수식의 텍스트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하는데 예를 들면 수식에서 없는 이름을 참조하는 경우, 또는 함수이름이 잘못된 경우, 텍스트를 큰따옴표(“”)로 묶지 않고 수식에 텍스트를 입력한 경우, 범위참조에서 콜론(:)이 생략된 경우, 다른 시트를 탐조할 경우 작은따옴표(‘)로 묶지 않은 경우 등 에서 발생하게 된다.

아래의 예시는 합계함수인 SUM의 철자를 SUN으로 잘못 입력한 경우의 예시이다.

 

 

#NUM!
수식이나 함수에 잘못된 숫자 값이 포함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즉 Excel에서 표시할 수 없는 너무 크거나 작은 숫자가 수식의 결과로 반환되는 경우를 말한다.

 

 

해결방법은 결과가 -1*10^308과 1*10^308 사이의 값이 되도록 수식을 변경한다.

 

#DIV/O!

함수 또는 수식에서 나누는 수가 영(0)이거나 비어 있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VALUE!
함수에 잘못된 인수나 피연산자를 사용했을 때 나타난다. 수식에 포함된 하나 이상의 셀에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고 수식에서 표준 산술 연산자(+, -, *, /)를 사용하여 해당 셀에 대한 산술 연산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A1에 문자열 "Hello"가 포함되어 있고 B1에 숫자 3이 있는 경우 수식 =A1+B1은 #VALUE! 오류를 반환한다.

아래의 예시는  c4와 d4셀을 곱해야 하는데 b4에 있는 사과라는 문자와 d4에 있는 숫자를 곱하기 때문에 발생된 오류이다.

 

 

#N/A
함수나 수식에 사용할 수 없는 데이터나 셀 범위를 지정했을 때 나타난다.

아래의 예시는 대표적인 참조함수의 vlookup함수를 사용하여 사과, 귤, 딸기만의 합계를 골라 표시하고자 하였다. 이때 값으로 사용되어야 할 사과셀이 B3을 사용하여야 하지만 아래의 예시는 G3을 사용하여 오류가 발생된 사례이다.

 

 

#REF!
셀 참조가 유효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오류이다. 주로 엑셀 수식에서 참조하는 셀을 삭제하거나 다른 수식에서 참조하는 셀 위에 다른 셀을 붙여 넣었을 때 발생된다.





아래의 오류예시는 sheet4자체가 없는데 이 시트의 A4셀을 참조하는 경우의 오류이다.
시트설정이 잘못되었거나 삭제되었을 때 이러한 오류가 발생한다.

 

 

#NULL!
엑셀에서 잘못된 범위 연산자를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데 주로 공백연산자를 사용하였을 때 교차하는 지점이 없으면 이 메시지가 발생한다. 즉 공백도 엑셀에서는 연산자의 일종인데 이를 사용하려면 범위가 교집합 즉 교차되는 범위가 있을 경우만 사용하는 연산자이다.
아래의 예시는 sum함수를 사용하여 사과, 배, 수박, 딸기만의 합계를 계산하기 위해 =SUM(E3:E4,E8:E9)으로 수식을 작성해야 하는데 콤마(,)가 빠지고 공백으로 되어 있기에 발생된 오류이다.

 


 

이상으로 엑셀에서 자주 발생하는 오류와 이에 대한 해결책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