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의 mid함수

엑셀에서 mid()함수를 살펴보겠습니다.

mid()함수는 문자열 중에서 추출하고자 하는 시작위치를 지정하여 문자열을 추출할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다양하게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congratulation"라는 문자열중에 "atu"라는 문자열만을 추출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mid("congratulation",6,3)

이를 해석한다면 "congratulation"문자열에서 6번째부터 3개의 문자를 추출하라는 의미입니다.





한글 또한 마찬가지로 "대한독립만세"라는 문자열 중에 "독립"이라는 문자만을 추출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되겠지요.

=mid("대한독립만세",6,3)

실제 엑셀화면을 띄어 놓고 직접 입력해서 결과값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화면은 주민등록 번호에서 성별을 나타내는 8번째 문자를 mid()함수를 이용해 추출한 결과입니다.

 

 

주민등록번호에서 성별 구하기

 

mid()함수와 Choose()함수를 이용해 주민등록번호에서 성별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번호에서 성별을 구하기 위해서는 성별을 나타내는 8번째 문자를 추출해야 합니다.

이는 mid()함수로 이미 위에서 추출한 바 있습니다. 이 숫자를 이용해 성별을 구하기 위해서는 choose()함수도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choose()함수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hoose(인수위치,"값1","값2","값3",...)
choose()함수는 인수목록 중에서 인수 위치에 있는 값을 반환해 주는 함수입니다.
즉, =choose(2,"주임","대리","과장","차장")의 결과값은 "대리"입니다.
 
이제  예를 들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번호는 2000년 이후 출생자의 경우 남자는 "3", 여자는 "4"로 정해졌기에 인수목록에 있는 값을 "남","여","남","여" 이렇게 4개로 기술해야 합니다. 물론 2000년 이전엔 "남","여" 이렇게 2개만 기술했었지요. 나머지 셀은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드래그하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